본문 바로가기
프로그래밍/C·C++

파일 관련 API

by ITPro 2011. 5. 10.

GetCurrentDirectory
-현재 실행중인 파일의 경로를 리턴한다.


GetModuleFileName
-현재 실행중인 파일의 경로와 파일명을 리턴한다.(2번째 인자 이용)


SetFilePointer(hfile,IDistanceToMove,IDistanceToMoveHigh,dwMoveMethod)
-파일 포인터의 위치를 설정한다.
▶hfile : 파일 핸들러
▶IDistanceToMove : 주소 지정
▶IDistanceToMoveHigh : 64bit 주소 지정에 사용
▶dwMoveMethod : 움직일 방향 (시작 지점)
-FILE_BEGIN : 파일 시작 지점 (0)
-FILE_CURRENT : 현재 포인터 위치 (1)
-FILE_END : 파일 마지막 지점 (2)


ReadFile(hFile, lpBuffer, nNumberOfBytesToRead, lpNumberOfBytesRead, lpOverlapped)
-현재 파일 포인터 위치에서 파일을 읽어들인다.
▶hFile : 읽고자 하는 파일의 핸들. 이 파일은 GENERIC_READ 액세스 권한으로 열어야 한다.
▶lpBuffer : 읽는 데이터를 저장할 버퍼의 포인터, 충분한 길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.
▶nNumberOfBytesToRead : 읽고자 하는 바이트 수
▶lpNumberOfBytesRead : 실제로 읽은 바이트 수를 리턴받기 위한 출력용 인수. ReadFile은 호출 즉시 이 값을 0으로 만든다. 비동기 입출력 을 하지 않을 경우 이 인수는 NULL로 줄 수 없으며 반드시 DWORD형 변수에 대한 포인터를 제공해야 한다.
▶lpOverlapped : 비동기 입출력을 위한 OVERLAPPED 구조체의 포인터. 파일을 FILE_FLAG_OVERLAPPED 플래그로 열었으면 이 구조체를 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. 비동기 입출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NULL을 주면 된다.

반응형

'프로그래밍 > C·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콘솔 텍스트 출력하기  (0) 2011.07.04
콘솔 창 숨기기  (0) 2011.07.04
C에서 입력 버퍼를 비울 때 피해야할 방법  (0) 2010.08.11
maze 싱글 소스  (0) 2010.08.11
readn() & writen() 코드, unpipc.h 파일  (0) 2010.08.11

바로가기